본문 바로가기

쓰잘데 있는 망상/치매 가족의 이야기

블루베리 한바구니



사실은 치매 할머니랑 사는거 참 힘들다.

우리 할머니는 경증이라
감정조절 아까 한 말 기억 못하는것
간혹 길 잃어버리시는 것 정도인데

우찌 아까 한 말 기억 못하는건
본인한테 유리하게만 작용한단 말이냐아 ....ㅋㅋㅋㅋㅋㅋ


저거 치매 아니야
치매일리가 없어..


이런 생각이 들 때도 많다.


이기적이 되는 것

내가 본인 때문에
아부지가 본인 때문에
동생이 본인 때문에

못움직이고 늘 고려해야 하고
자유롭지 못하다는걸 어느때 이해하시면서도

어느땐 애 본 공은 없다더니
할매 본 공도 없게 그렇게 말씀하셔서

여러 사람 마음 상하게 하시는건 취미요 특기.


치매 가족이 있으면 가족 사이 벌려놓는다더니

고모한테 자기가 한 말은 쏙 빼놓고
아부지나 내가 한말만 전해버리면

당연히 우린 나쁜 사람 되는데

그 와중에 너희는 한편 할머니는 혼자 라고 주장하시는
우리 고모는 때로 얄밉다.

가족에 편이 어딨어 다 한뭉탱이지..

그럼에도 불구하고 할머니도 분명히
무언가 참고 인내하시는걸 알고 있다.

치매와 성격 사이.
우리 할머니는 원래 성격이 좀 이간질 하는 성격이셔서;;;;; 더 힘들었지만..

그래도 할머니가 마음에 드는 교회 찾아서 다행.
그래도 할머니가 노치원(주간보호센터) 잘 다니셔서 다행.

난 그렇게 블루베리를 딴다.
(할매가 요즘 눈에 좋다고 딴사람 먹는거 아까워하며 블루베리 한바구니씩 드심..ㅋ)

벽창호




어제 벽창호같은 무한 도돌이표의 할머니와의 대화에서
내가 뭘 하는건가 싶어 편하신대로 하시라고 하고

기도하는데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은


나도 하나님 앞에 벽창호 였다는 것.

끊임없이 나를 위해 이야기하시고
끊임없이 사랑한다 말씀하셔도

나는 귀를 닫고 엉뚱한 것만 들으며
말꼬리 잡고 내 뜻이 옳다 주장하고 있었던게

어쩌면 내 인생의 대부분의 시간이 아닐까 싶어 눈물이 났다.

나부터 귀를 열기를.
끊임없이 소통하기를.



'쓰잘데 있는 망상 > 치매 가족의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보조 프로 손녀딸  (0) 2018.02.05
할머니와 불면증  (0) 2017.11.03
노인 주간 보호센터 두번째 등원.  (0) 2017.06.10
할머니 유치원 정식 등교 첫날  (0) 2017.06.08
약 정리  (0) 2017.06.07